본문 바로가기

Training/Dieter

나는야~ 열성 태음인

 클릭하는 센스!!



열성태음인의 신체적 특성



간 그룹이 가장 발달했으며, 비만체질이 대부분이다. 배가 나온 사람이 많으며 간 그룹 다음으로 비 그룹(비, 위, 유방, 눈, 등, 근육)이 발달해 이쪽 기관이 크거나 강하다. 식욕이 왕성하고 소화기능도 뛰어나 식도락가가 많다.

근육이 잘 발달해 힘이 좋고 운동도 잘한다. 그러나 신 그룹이 약해서 입이 작고 뼈도 약하며 다리가 짧고 휘어있는 사람이 많다.
폐그룹이 가장 약해 어깨가 좁고, 덩치는 무지하게 큰대 비해 과묵하고 음치가 많다. 공기가 나쁜 곳에 가면 숨쉬기가 갑갑해진다. 이것이 이 체질의 가장 큰 특징으로 리더형이 많고 일하는데 정력적인 힘을 발휘한다.


나는야~ 열성태음인!!!

아직 이정도까지는...ㅋㅋ




질병과 섭생


속에 강한 열이 많아 평소에 땀을 많이 흘리고, 땀이 잘나야 건강하다. 병이 나면 땀을 낼 수 있도록 치료해야 하며, 열이 많아도 겉이 약간 냉하기에 에어콘 바람을 싫어한다.


여름에는 건강하지만 찬 가을이 오면 감기가 가끔 오는데 쉽게 나가길 않는다. 가장 살이 많이 찌는 체질이지만 초 비만은 되지 않는다. 골다공증이 잘 생기고 여성은 출산 장애가 많고 월경통이 심하다.


이 체질은 고기 중 쇠고기가 보약으로 혈압이 높아도 육식을 하는 것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는 조건이 된다. 다만 과로나 무절제한 음식생활로 인하여 성인병에 시달리기 쉽고 변비, 설사, 치질에도 잘 걸린다.
멀쩡한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중풍으로 쓰러지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이 체질이다.




대표적인물


남궁원, 김대중, 정주영, 박세리, 박찬호, 윈스턴처칠, 송해, 노사연, 강부자, 부루스윌리스.


오예~



식이요법


열성태음인은 폐허체질(肺虛體質)로 대체로 폐 기능이 약한 체질이다. 하지만 체력이 강하고 비위 기능이 좋아서 어떤 음식이나 잘 먹고 소화를 잘 시킨다. 그러나 신장, 방광 기능은 약한 편이라 비만이 올 수 있는 체질이다. 하지만 주 원인은 맞지 않는 육류(돼지고기,닭고기,흑염소,개소주)의 섭취에 있으니 육류를 선택할 때는 반드시 쇠고기로 해야한다. 그러면 비만과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
열성태음인은 식성들이 좋고 별 탈이 잘 나지 않음으로 여기 저기 맛집을 찾아 몰려 다니는 식도락가들이 압도적으로 많다. 하지만 건강을 위하여 반드시 음식을 가려 먹고 특히 폭식,폭음을 주의해야 한다.


너라면 매일 먹을 수 있어! 죽을때까지...ㅋㅋ





이로운 음식


곡물- 쌀,현미,찹쌀,수수,율무,참개,메주콩

채소- 무,토란,연근,표고버섯,더덕,참마,칡,마늘,도라지,호박,감자,고구마,당근,콩나물,파,고추,도토리묵
과일- 사과,배,오렌지,수박,살구,자두,복숭아,밤,호두,땅콩,은행,잣
해산류- 미역,김,다시마,파래,조기,굴비,멸치,명태,북어,상어,쏘가리,장어,미꾸라지
육류- 쇠고기,사슴고기
다류- 칡차,율무차,커피,마(麻)차,땅콩차
주류- 갈근주,소주,죽엽청주,국화주,위스키,쌀막걸리
약재- 맥문동,마황,길경,행인,갈근(칡),산약
기타- 비타민A D,스쿠알렌,두부,우유,요쿠르트,치즈,버터,모든 유제품




해로운 음식


곡물- 메밀,팥,보리,검은깨,들깨,녹두,검정콩
채소- 배추,가지,비름,돌나물,파슬리,브로콜리,냉이,오이,송이버섯,느타리버섯,영지버섯,운지버섯
과일- 포도,머루,키위,감,곶감,앵두,파인애플,무화과,바나나,멜론,대추,참외,모과
해산류- 붕어,잉어,고등어,청어,꽁치,정어리,참치,삼치,연어,방어,오징어,낙지,문어,조개,흉합,게,전복,굴,소리,새우,대부분의 패류와 등푸른 생선이 해롭다.
육류- 돼지고기,닭고기,염소고기,개고기
다류- 보리차,오가피차,모과차,감잎ㅊ,결명자차,구기자차,둥굴레차
주류- 포도주,꼬냑,맥주,인삼주,구기자주
약재- 인삼,부자,오가피,송절,다래덩굴,결명자,구기자,알로에
기타- 비타민C,송화가루,들기름,초콜릿,코코아,토코페롤 




태음인에 속하는 젊은 여성들 가운데서는 다이어트를 위해 억지로 음식을 안 먹는 사람이 있다. 이럴 경우 체격이 큰 태음인은 종종 필수영양분이 부족해진다. 한방에서는 이를 허로라 하는데 일종의 영양실조로 빈혈, 해소 등의 병이 들어 치료받아야 할 때도 있다.


따라서 태음인은 절식이나 금식을 피해야 한다. 오히려 비만 치료를 위해서는 굶는 것보다 적당한 감식과 함께 땀이 나는 운동을 하는 게 태음인에게 좋다. 가벼운 산보에서부터 등산, 요가, 태극권, 수영 또는 목욕탕에서의 온수욕도 권할 만하다. 반면 시중에서 유행하고 있는 포도다이어트법(포도만 먹는 다이어트법)의 경우 포도 자체가 태음인과 반대되는 태양인의 과일이라 바람직하지 않다.


'Training > Die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1.02.16 너무 부실하게 먹었구나~  (0) 2011.02.16
운동다이어트...  (0) 2011.02.09
망할 다이어트...해야 하겠지?  (0) 2011.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