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iathlon/Triathlon_bike

첨단 에어로 바이크 장비와 자세


안녕하세요. 철인고양이입니다.

모든 운동은 자세가 중요하다고들 합니다.

하지만 그것을 알고도 좋은 자세를 유지하기란 어렵습니다.


아마도 그것은 조급함에 오는 강박관념이라 생각됩니다.

10km 뛰었으니 담엔 하프 뛰어야하는것처럼 말이죠.

운동 과정은 무시되고 결과만 빨리 습득하려고 하는 습관처럼...

하나씩 차근차근하다보면 좋은 자세는 물론 결과는 따라오게 됩니다만...^^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좋은 경기력이 나올려면 평소에 좋은 자세를 습득하고 유지하는 운동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특히 3종경기에 있어서는 3종목 모두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바이크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기에 바이크 자세(에어로 자세)를 정리해 봤습니다.

전문인(훈련코치)을 찾아서 훈련하고 좋은 자세를 습득한다면 더할나위 없지만

여러 이유로 그렇지 못한다면 여러 자료를 찾아 연구해 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단, 많은 연습과훈련이 필요하겠죠.



새로운 스타일의 에어로 헬맷!



특히나 3종 경기에서의 바이크 능력은 개인독주능력을 중요시 하기에 그래서 에어로 자세가 매우 중요합니다.

180km 거리를 대부분 에어로 자세를 유지하며 탄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TT차일 경우)

또한 TT차의 경우는 변속레버가 에어로바 끝 부분에 위치해 있기에 변속시 당연히 에어로 자세가 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상시 로드차와는 달리 에어로 자세를 취해보는 훈련도 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위 사진은 얼마전 선뵈인 새로운 스타일의 에어로 헬맷입니다.(특히 뒷부분..^^)

 

 


 

평상시 특히 비시즌 중에는 좋은 자세를 습득하고 유지하는 훈련을 해주면 좋을 것으로 생각되기에 자료를 정리해 보던 중 KTS에서 좋은 자료라 생각되어 소중히 담아왔습니다.

 

 

로드바이크 탈 때 상체가 세워진 상태에서 트라이바이크 탈 때 에어로 자세를 유지하려면 다음 사항들이 이루어져야 장시간 그 자세를 유지하면서 탈 수 있습니다.

 



핏팅이 제대로 되어야 



새로운 트라이바이크를 구입하던가 아니면 기존 로드바이크에 에어로바를 장착하던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맞지도 않으면서 무리하게 에어로 자세를 취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억지로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서 자신을 학대하지 말아야 합니다. 
단지 속도를 위해서 편안함을 희생하면 달리기에서 댓가를 치르게 됩니다.

 



체중을 줄여야 



뱃살이 많으면 에어로 자세를 취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스템 아래에 스페이서를 사용하면서 체중이 줄어감에 따라 스페이서를 하나씩 없애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트레이너 훈련에 익숙해야 



실내에서 트레이너 훈련을 할 때 에어로바 패드 위에 두꺼운 타월을 접어서 훈련하다가 
점차 타월을 한 번씩 펴서 실제 에어로 자세에 가깝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다가 뛰는 식으로 



처음엔 4분간 에어로자세를 취하고 1분은 허리를 펴는 식으로 페달링을 합니다. 
그러다가 점차 에어로자세의 시간을 늘려가는 방법이 좋습니다.

 


언덕훈련도 병행해야 



에어로자세로 언덕을 오르게 되면 다양한 페달링 회전수와 힘을 주게 됩니다. 
중간 정도의 언덕에서 에어로자세를 유지하면 어느 시점에서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평지에서 에어로자세를 취하는데 필요한 둔근과 대퇴사두근 및 복근을 강화시키게 됩니다.

 


복근과 상체근력도 있어야

 

상체가 약하면 에어로자세를 오래 취할 수 없고 쉽게 피로해집니다. 
Planks(상박으로 엎드린 자세)가 에어로자세를 오래 유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운동입니다.

 



이렇게 훈련해야 



  1. 10분간 웜업
  2. 5분간 에어로자세로 스피닝을 하되 마지막 1분은 Zone 3로 빡시게 x 2세트 (중간 3분간 리커버리) 
  3. 1분간 에어로자세 Zone 4로 더 빡시게 x 5세트 (중간 2분간 리커버리) 
  4. 5분간 쿨다운


Source : competitor.com 

 


드레일러가 특이합니다. 카본재질인것 같기도 하고 ..^^


AERO-BAR


 

BMC



CANYON



CERVELO P4




구 스페셜라이즈드 S-WORKS




사진:lavamagazine.com



 

위의 내용을 보면 에어로 자세를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 맞는 바이크와 핏팅이 중요하고

라이더의 많은 잔차훈련(포지션훈련)과

그에 필요한 근력보강운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배가 나오면 당연히 힘들겠죠..ㅋㅋ

뭐든 그냥 얻게 되는 것은 없습니다.

 

'Triathlon > Triathlon_bike'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ecialized McLaren Venge  (0) 2011.11.21
Ford Ironman World Championship 에 참가한 프로선수들  (0) 2011.10.11
BMC TM01 바이크  (0) 2011.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