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 Log/Financial

기획부동산 구분할 수 있어요?

안녕하세요. 철인고양이입니다.

오늘은 기획부동산에 대해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저도 부동산에 대해 잘 모르던 30대 초반 시절 기획부동산으로부터 사기를 당한 가슴 아픈 일이 있었습니다.

저는 증권사에 근무를 하면서 다른 재테크에 대해선 큰 관심이 없던 시기이기도 했었죠.

하지만 제 주변이나 고객분들은 대부분 부동산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어서 저도 그당시엔 아무 생각없이 부동산 투자를 해볼까 하면서 했던 것이 알고 보니 기획부동산에 있던 맹지였었습니다. ㅠ

그리고 10여년전 자산관리 자격증 공부를 하면서 방대한 내용에 머리가 지끈거리기도 했던 과목이 부동산 과목이었습니다. 이제 저도 지긋한 나이를 바라보고 있고 퇴직을 하면서 부동산에 속지않고 투자도 하고 미래를 차근차근 준비와 실천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https://brunch.co.kr/@realcast/11]



이제는 우리도 기획부동산 정도는 구분하는 안목이 있어야겠죠?

다음은 기획부동산과 토지개발부동산을 구분하여 정리해봤습니다.


 구분

 기획부동산

 토지개발부동산

 분할/도로

 단순분할(도로X)

 지적도상 분할(도로O)

 미등기전매

 미등기전매 

 해당회사로 등기이전후 판매 

 다운계약서

 다운계약서 작성

 실거래가 작성

 토지이용계획확인서

 용도지역상 건축불가지역

 용도지역상 건축가능지역

 개발이슈

 사실확인이 어렵다

 언론사, 지자체 등을 통해 확인가능


기획부동산은 고 노무현 정부때 강력한 단속으로 많이 사라지긴 했지만 그렇다고 없어진건 아니에요. 

아직도 많이 있답니다.ㅠ

게다가 현 문재인 정부에 들어와서 주택에 대한 강력한 규제정책으로 투자자들이 토지에 몰리고 있어 또 다시 기획부동산이 이곳저곳에서 활동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토지에 투자할때 늘 체킹해야하는 부분만 명심하시면 제대로 된 토지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토지투자를 할때는 지번만 알아서는 절대 그 토지의 투자가치를 알 수 없습니다.

반드시 등기 확인을 해야하고 소유권 이전이 되는지 가격대가 적정하게 책정되어 있는지 개발이 되는지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고 해야 합니다. 그리고 토지투자를 할 곳에 방문을 꼭 해보셔야 합니다. 

이 정도만 유념해서 투지에 투자를 하면 절대 사기에 당할 일은 없습니다.^^

모두들 성투하시길! ㅎ


다음엔 어떤 토지에 투자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적어볼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