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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iathlon/Triathlon_bike

Crank (Standard&compact)



안녕하세요. 철인고양이입니다.

오늘은 다룰 이야기는 잔차 부품 중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크랭크 입니다.


크랭크는 일종의 동력 장치입니다.^^
잔차를 선택할 때 여러가지를 고민해야 되겠지만 그 중에서 크랭크가 스탠다드냐 컴팩트냐를 고민하게 됩니다.
알아 봅시다.


크랭크는 게 톱니수에 의해 스탠다드와 컴팩트 나뉩니다. (재질은 요즘은 카본이 대세^^)
톱니수가 일반적으로 스탠다드(노멀)는52~53/39 이고
컴팩트는 50/34 입니다...즉, 톱니수에서 차이가 있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페달링이 파워 위주의 페달링이라면 스탠다드를, 회전력 위주의 페달링이라면 컴팩트를 권합니다.
하지만 컴팩트를 타다가 혹은 스탠다드를 타다가 기어비가 남거나 부족하다면 크랭크 교체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막연하지만 정답은 많이 타봐서 자신에게 맞는 크랭크를 찾을수 밖에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스프라켓(카세트)으로 기어비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스프라켓의 각단 기어비를 비교해보면... 
11-23T : 11-12-13-14-15-16-17----19----21----23
12-25T :      12-13-14-15-16-17----19----21----23----25
12-27T :      12-13-14-15-16-17----19----21-------24----27

이론상으로 최고속을 비교해보면... 23C*700 타이어 적용 . 풀아우터에서 케이던스100rpm 기준..
컴팩트에서 기어비 50-12T는 53km/h , 50-11T는 57km/h , 스탠다드에서 기어비 53-11T는 61km/h가 나옵니다...
4km/h씩 차이가 나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많이 타보시는게 답일 듯합니다.^^


또하나 크랭크 암 길이 입니다.
아래 표와 같이 보통 개인의 인심 길이에 의해 크랭크암 길이가 결정됩니다.

이 역시 이론상입니다.
왜냐면 각각 개인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인심에 따른 크랭크암 길이 입니다.

키 165 / 인심 74
키 169 / 인심 77
키 173 / 인심 80
키 177 / 인심 83
키 181 / 인심 86
키 185 / 인심 89
키 189 / 인심 92

BCD란
체인링 구멍(BCD: Bolt Circle Diameter)을 말합니다.
스탠다드는 BCD가 130mm이고, 컴팩트는 110mm입니다.
그러니 스탠다드와 컴팩트는 비비 크기에서 차이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통상적으로 잔차에서의 Q - FACTOR 는 크랭크 암의 폭을 말하는 것으로
Q-FACTOR 가 맞질 않으면
무릎 앞,뒤 쪽의 통증 ,측면에 통증이 옵니다.


무릎 앞쪽 통중
   *크랭크암 길이는 적절한지를 살펴보고
   *안장이 낮거나 앞으로 당겨진것은 아닌지
   *지나치게 높은 기어비 혹은 낮은 페달링 회전수, 과도한 댄싱이 원인입니다..

 

무릎 뒤쪽의 통증
   *크랭크암 길이는 적절한지
   *안장이 높거나 뒤로 빠진 경우인지
   *발목을 부드럽게 사용하며 페달링 합니다.

 

다리 측면 통증
   *Q-factor를 바꾸어 보고. 클리트의 위치를 조정 또는 페달에 스페이서를 사용해서 조정.
   
(일부 Q-factor 조정가능한 페달도 있슴.)
   *클리트를 조정하여 가능한 발이 진행방향에 수평이 되도록 해주고. 혹은 조금씩 발의 각도를
바꾸어 보며 테스트합니다.

<자료참조:도싸>


BB란( bottom bracket): 잉글리시타입과 이탈리안 타입으로 나뉩니다.
70 mm와 68mm 두종류가 나옵니다.

따로 스페이서가 필요한 것이 아니고.. 아예 규격이 다릅니다.
70mm쉘 같은 경우는 이탈리안 쓰레드 BB 규격으로 36X24 tpi 나사산을 가진
이탈리안 타입 BB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
68 mm쉘은 잉글리쉬 타입으로 1.37(5)X24 tpi 규격이므로 지름 자체가 작고, 나사선 방향도 이탈리안타입과 다릅니다.
 



제 결론은 사이즈가 맞는 크랭크를 써야 하고 크랭크 암길이, Q- FACTOR를 잔차 고를시 고려해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페달링이 부드럽고 편하고 힘을 내기 쉽습니다...
또한 적정 길이의 크랭크를 써야  힘을 쓰기  좋고 체력소모도 덜합니다.

일례로 대퇴부(허벅지길이)가 짧으신분은 짧은 크랭크를 써야 다리가 편하고 페달링 쉽습니다.
이 역시 많이 타보고 자신에 맞는 크랭크를 고르는 것이 좋은 방법 입니다.^^

다음은 여러 회사의 크랭크 입니다.